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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. Object 클래스 -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
java.lang 패키지
- 프로그래밍 시 자동 import
- import.java.lang*
- 많이 사용하는 기본 클래스들이 속한 패키지
- String, Integer, System,, 등등
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상속
- java.lang.Object 클래스
-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
- 모든 클래스는 Object에서 상속받고,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중 일부는 재정의해서 사용 가능 (final로 선언되지 않은 클래스가 재정의 가능)
-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extends Object를 추가 ( class Student → class Student extends Object )
toString( ) 메서드
- 객체의 정보를 String으로 바꾸어서 사용할 때 쓰임
- String이나 Integer 클래스는 이미 재정의 되어 있음
toString( ) 메서드 재정의 예
class Book {
private String title;
private String author;
public Book(String title, String author) {
this.title = title;
this.author = author;
}
}
public class Book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Book book = new Book("데미안", "헤르만 헤세");
System.out.println(book);
String str = new String("test");
System.out.println(str);
}
}
- Book이라는 클래스로 book 인스턴스를 생성 후 System.out.println(book)을 출력하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.
2. String이라는 데이터 타입으로 인스턴스를 생성 후 똑같이 출력하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.
위 같이 나오는 이유는 toString( ) 메서드가 이미 재정의가 되어있기 때문이다.
System.out.println(str.toString()); // test - 위와 같은 결과
3. book 인스턴스도 string 형태로 출력되기 위해선 Object의 toString( ) 메서드를 오버 라이딩하여 재정의를 해주어 야 한다.
4. 재정의를 완료했다면 아래와 같이 선언하면 객체의 정보가 String으로 바꾸어서 나오게 된다.
System.out.println(book); // 데미안 , 헤르만 헤세
System.out.println(book.toString()); // 데미안 , 헤르만 헤세
equals( ) 메서드
- 두 인스턴스의 주소 값을 비교하여 true / false를 반환
- 재정의 하여 두 인스턴스가 논리적으로 동일함의 여부를 구현
- 인스턴스가 다르더라도 논리적으로 동일한 경우 true를 반환하도록 재정의 할 수 있음
hashCode( ) 메서드
- hsahCode( )는 인스턴스의 저장 주소를 반환
- 힙 메모리에 인스턴스가 저장되는 방식이 hash 방식
- hash : 정보를 저장, 검색하는 자료구조
- 자료의 특정 값(키 값)에 대한 저장 위치를 반환해주는 해시 함수를 사용
clone( ) 메서드
- 객체의 원본을 복제하는 데 사용하는 메서드
- 생성과정의 복잡한 과정을 반복하지 않고 복제할 수 있음
- clone( )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객체의 정보(멤버 변수 값 등...)가 동일한 또 다른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이므로,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의 정보은닉, 객체 보호의 관점에서 위배될 수 있음
- 해당 클래스의 clone( ) 메서드의 사용을 허용한 다는 의미로 Cloneable 인터페이스를 명시
02. String, StringBuilder, StringBuffer 클래스, text block
String 클래스
- String 선언하기
① String str1 = new String("abc") ; //인스턴스 생성
② String str2 = "abc"; // 상수 풀(constant pool)에 있는 주소를 참조
- 힙 메모리에 인스턴스로 생성되는 경우와 상수 풀(constant pool)에 있는 주소를 참조하는 두 가지 방법
- 힙 메모리는 생성될 때마다 다른 주소 값을 가지지만, 상수 풀의 문자열은 모두 같은 주소 값을 가짐
- 한번 생성된 String은 불변(immutable)
- String을 연결하면 기존의 String에 연결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문자열이 생성됨(메모리 낭비 발생 가능)
String TEST
public class String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java = new String("Java");
String android = new String("Android");
System.out.println(System.identityHashCode(java));//123961122
java = java.concat(android);//java + android
System.out.println(System.identityHashCode(java)); //1227229563 다른 메모리 참조, 새로운 메모리 생성
}
}
- java String과 android String을 연결하고 이것을 새로 호출하면 다른 메모리 속에 들어간 것을 알 수 있다.
- 이는 새로운 메모리를 생성
StringBuilder, StringBuffer 활용하기
- 내부적으로 가변적인 char [ ]를 멤버 변수로 가짐
- 문자열을 여러 번 연결하거나 변경할 때 사용하면 유용함
-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char [ ]를 변경
- StringBuffer는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에서 동기화(synchronization)를 보장
- 단일 스레드 프로그램에서는 StringBuilder 사용을 권장
- toString( ) 메서드로 String 반환
StringBuilder Test
public class StringBuilder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java = new String("java");
String android = new String("android");
StringBuilder buffer = new StringBuilder(java);
System.out.println(System.identityHashCode(buffer));// 123961122
buffer.append(android);
System.out.println(System.identityHashCode(buffer));//주소값 동일 ..123961122
String test = buffer.toString();
System.out.println(test); // javaandroid
}
}
- buffer을 통해 java String과 android String을 연결했지만 주소 값은 동일하다.
- 같은 메모리
textBlock 사용하기
java 13 이후 가능
- 문자열을 """ """ 사이에 이어서 만들 수 있음
- html, json 문자열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
textBlock 사용 예제
public class TextBlock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textBlocks = """
Hello,
hi,
how r u
""";
System.out.println(textBlocks);
}
public static String getBlockOfHtml() {
return """
<html>
<body>
<span> example text </span>
</body>
</html>
""";
}
}
- 위처럼 java 13 버전 이후에서 text block을 사용 가능하나 잘 사용하지 않음
- 될 수 있으면 String을 연결할 때는 StringBuilder나 StringBuffer를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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