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개발/Java

객체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반응형

· 객체(Object)


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 (사전적 의미)

구체적, 추상적 데이터의 단위 (학생, 회원, 생산, 주문, 배송)


· 객체 지향 프로그램과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


 절차 지향 프로그래밍

   시간이나 사건의 흐름에 따른 프로그래밍

   대표적으로 C언어

 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최신 추세)

   각 객체들이 존재 & 서로 간의 관계 형성


 

· 클래스는 객체의 청사진(blueprint)


객체의 속성은 클래스의 멤버 변수(member variable)로 선언

ex. 학생 클래스

public class Student {

	int studentNumber;
	String studentName;
	int majorCode;
	String majorName;
	int grade;
}

 주문 클래스

public class Order {

	int orderId;
	String buyerId;
	String sellerId;
	int productId;
	String orderDate;
}

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할 때는


1) 객체를 정의

2) 각 객체의 속성과 멤버 변수의 역할을 메서드로 구현

3) 각 객체 간의 협력을 구현


 

 클래스 코딩 TIP

·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좋음

· Java 파일 하나에 클래스는 여러 개가 있을 수 있지만,

· public 클래스는 하나!

· public 클래스와 java 파일의 이름은 동일

· camel notation 방식으로 명명

CamelNotation 방식

 

 

반응형

'개발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인스턴스 생성과 힙 메모리  (0) 2021.04.19
함수와 메서드  (0) 2021.04.19
Break문 & Continue문  (0) 2021.04.18
중첩 반복문  (0) 2021.04.18
반복문 - for문  (0) 2021.04.18